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

  • 전체 학생
  • 3학년, 4학년이상/전체 성별
  • 전체 학과
    • 0 /5 (0명 응답)
  • icee@kmou.ac.kr
  • 051-410-5211
  • Ocean-CTS
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

로그인이 필요합니다.

핵심역량 지수
나의 역량 지수
로그인이 필요합니다
나의 신청내역
  •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
세부내용

2024학년도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 ※ 2024학년도 2학기 비교과 프로그램에 해당


□ 추진목적 및 배경

  ◦ 공학교육 발전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 배출 기여

  ◦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학습성과에 대한 체계적 관리 능력 배양

  ◦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자기계발 능력 함양


□ 필요성

  ◦ 공학기술인력으로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과정에서 성취한 성과를 학생 스스로 평가・증빙하는 자료

  ◦ 체계적인 공학교육 진로 계획 및 관리를 통한 우수공학기술인력 양성


□ 참가분야 및 내용

  ◦ 1분야 - 종합(기존)

    ・학생포트폴리오 종합본 제출

    ・구성: 프로필(이력서, 자기소개서, 연수/수상경력 등), 학습활동(이수교과목, PO달성 노력, 논문 등), 과외활동, 기타

    ・지원자격: 공학교육인증제 참여 학생

  ◦ 2분야 -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활동

    ・캡스톤디자인보고서 사본, 시연영상1) 제출

    ・공학문제수준표2) 작성

    ・소속학과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한정

    ・양식: 파워포인트(ppt)

  ◦ 3분야 - 국제 캡스톤디자인 활동

    ・해외 대학과 연합한 캡스톤 활동

    ・ 영문 캡스톤디자인보고서 사본, 시연영상1) 제출

    ・공학문제수준표2) 작성

    ・개인 지원 시 개인역할 중점 제시

    ・팀 지원 가능(단, 팀 상금은 개인과 동일)

    ・언어: English

   ・양식: 파워포인트(ppt)

  ◦ 4분야 - 취・창업 활동보고서

    ・현장실습, 창업동아리 활동 내역

    ・진로설계 관련 다양한 활동

    ・취창업 활동 중 개인역할 중점 제시

    ・양식: 파워포인트(ppt)

※ 개인지원은 한 분야만 지원가능


1)시연영상: 캡스톤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을 발표하고 시연하는 영상으로,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한 광정을 보여주는 영상, 캡스톤디자인의 결과물 작동 모슴과 성능을 촬영한 영상 등

2)공학문제수준표: 지식의 깊이, 상충되는 요건의 범위, 분석의 깊이, 생소한 주제, 문제의 범위, 이해당사자의 요구수준 및 범위, 상호 의존성, 다양한 영향 고려 등 8개의 속성으로 정의된 것으로 문제속성별로 기술된 4년제 공과대학 졸업 예정자가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 문제의 수준


□ 제출처: 공학교육혁신센터


□ 제출서류

  ◦ 참가신청서(양식 준수)

    ・공학교육인증과정 이수 여부를 반드시 기재

    ・학과장 또는 공학교육혁신센터장 확인을 받아 제출

  ◦ 학생 포트폴리오

    ・1분야: 학생포트폴리오 원본 자료철 또는 CD, USB 등의 저장매체를 활용한 e-포트폴리오

    ・2~4분야: 파워포인트(ppt) 파일

    ・표지 필수기재사항: 소속학교명, 참가자 성명, 참가분야

    ・학생포트폴리오 요약본 제출 불필요

  ◦ 기타 서류

    ・윤리강령, 개인정보 수집, 활용 동의서, 서약서


□ 심사기준

  ◦ 1분야

    ・ 구성(10)

      -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?

      - 프로필이 제3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는가?

      - 진로설계가 명확하며, 이를 위한 자료관리가 잘 되고 있는가?

    ・ 학습활동(60)

      - 전공교과목을 이수체계에 따라 이수했는가?

      -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자기성찰이 잘 수행되었는가?

      - 비기술적 소양 함양을 위한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했는가?

      -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자기성찰이 잘 수행되었는가?

      - 설계교과목(캡스톤디자인)의 과제물, 설계 결과물 등 다양한 학습 결과물이 체계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가?

    ・ 학습 외 활동(30)

      - 비기술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활동(자격증, 공인외국어 성적, 동아리/봉사활동, 연수/수상경력, 현장견학 등) 이력과 향후 계획을 제시하고, 프로그램이 설정한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한 자기성찰이 수행되었는가?

      - 비교과 활동을 통한 실무적 종합 설계역량 강화의 실효성(첨부 사례)을 잘 기술하고 있는가?

  ◦ 2~4분야

    ・ 체계성(20) -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제3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는가?

    ・ 목적의 부합성(30) - 제시된 포트폴리오가 분야별 목적에 부합하는가?

    ・ 자료의 충실성(30) - 자료가 누락되어 있지 않고 충실하게 완성되어 있는가?

    ・ 창의성(20) - 구성방식, 표현방법(내용 중점), 디자인 등 창의적인가


□ 시상내용

  ◦ 대 상: 1명(상장 및 부상(문화상품권 200,000원))

  ◦ 최우수상: 2명(상장 및 부상(문화상품권 150,000원))

  ◦ 우 수 상: 3명(상장 및 부상(문화상품권 100,000원))


※ 문의: 공학교육혁신센터(051-410-5211) / icee@kmou.ac.kr

상세일정 및 신청하기
  •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
  •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

    ~

    부터
    까지

    2 명 / 100 명

    (최대 100 명)

    종료